홈페이지 상에서의 진료 예약은 예약확정이 아닙니다. 담당자가 확인 후 연락을 드립니다.

  불임/복강경

불임검사

주치의 선생님과 문진, 기초적인 전신의 건강상태, 부인과적 내진 월경력, 임신력과 관련된 질문을 합니다. 내진으로는 질염이나, 자궁경부 이상 등이 있는지 진찰합니다.

기본적인 건강을 체크 혈압, 체중, 일반혈액 검사, 소변검사, 성별검사, 당뇨병, 간과 신장 기능검사, 심전도. 흉부 X-선 촬영 등을 하게 되며, 과거 질병의 유무에 따라 조절됩니다.

호르몬 검사
생리시작 2-4일째 시행합니다. 혈액으로 검사를 하게 되며, 임신에 관여하는 호르몬을 검사합니다.
질식 자궁초음파
난소와 자궁의 상태를 파악합니다.
자궁 난관 조영촬영
월경이 완전히 끝나고 2일 후부터 배란되기 3-4일 전에 시행하며 자궁강의 상태와 난관이 뚫려있는지를 확인합니다.
배란 초음파
월경 11-12일째부터 검사를 시작하여 배란 확인 시기까지 시행하며, 난포의 성장 및 성숙한 난포의 숫자와 배란의 유무를 확인합니다.
자궁 경관 점액 검사
배란직전이나 배란기에 하는 것이 좋으며, 자궁 입구의 점액의 상태를 파악합니다.
성교 후 검사
배란 예정 1-2일 전에 시행하는데, 성교 후 8시간 내에 부인의 경관 점액을 채취하여 남편의 정자가 부인의 자궁 경관 내로 잘 침투되는 지를 조사합니다.
정액 검사
불임 검사를 시작 시에 여성과 함께 시행합니다. 세계 보건기구(WHO)에서 제시한 정상 검사치의 기준은 양 2ml 이상, 정자 수 2,000만 마리/ml 이상, 운동성 50%, 형태 30% 이상을 말합니다.

복강경수술

1. 복강경수술이란

복부에 아주 조그마한 구멍(직경 5mm-10mm)을 만들어 가스(이산화탄소)를 주입한후 복강내를 관찰할 수 있는 카메라가 달린 가는 관을 삽입하여 TV 모니터를 보면서 병변을 확인하고, 다시 하복부에 두곳정도 구멍을 만들어 수술기구를 넣어서 병변을 제거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흔히 복강경 수술 또는 골반경 수술이라고 하며, 병변의 소작방법중 레이저를 이용하기도 하므로 레이저 복강경 수술이라고도 합니다.

이러한 복강경 수술은 특히 부인과 분야에서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이제는 자궁외 임신의 치료, 난소 종양제거술, 자궁내막증의 치료, 난관 재접합술, 자궁근종 제거술, 자궁 적출술, 부인과 악성종양 제거술등 부인과 모든 분야의 수술에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불임 클리닉에서 불임의 원인을 찾기 위한 진단과 치료 목적으로도 사용됩니다.

2. 복강경수술의 장점
  1. 개복 수술에 비해 수술시간이 짧습니다.
  2. 골반내 유착, 복막염, 소화관 장애등 부작용이 적습니다.
  3. 수술 흉터가 거의 남지 않습니다.
  4. 수술후 통증이 개복수술에 비해 경미합니다.
  5. 입원기간이 1-3일 정도로 개복수술에 비해 훨씬 짧습니다.
  6. 복강경 수술과정을 모두 VTR로 녹화하여 보관하고 있으므로, 수술후 보호자분이나 환자분께서 질병의 상태나 수술과정을 보실 수 있으므로 치료의 신뢰를 더 할 수 있습니다.
  7. 환자의 조기 퇴원 및 조기 일상업무 복귀로 경제적인 면에서도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그러나 모든 수술을 복강경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복강경 수술도중 너무나 유착이 심하거나 병변부위 접근이 어렵다고 판단될 때는 보호자에게 설명을 드린후 환자를 위하여 개복수술로 전환하는 경우가 드물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복강경수술이 필요하신 환자
  1. 자궁내막증
  2. 자궁외 임신이 의심될 때
  3. 골반 및 나팔관 유착이 의심될 때
  4. 초음파상 난소종양이나 자궁근종등이 발견될 때
  5. 자궁적출술이 필요한 경우
  6. 원인불명으로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
  7. 자궁내 부정기적 출혈이 계속되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