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한국]행복한 출산, 자연 분만을 돕는 분만법

[뷰티한국]행복한 출산, 자연 분만을 돕는 분만법

행복한 출산, 자연 분만을 돕는 분만법

출산을 아름답고 신비한 경험으로, 자연분만을 돕는 다양한 분만법

최근 자연분만을 원하는 여성이 늘어나면서 분만방법에 대한 관심도 함께 증가하였다. 다양한 분만법이 나오면서 어떤 분만법을 선택할지 고민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자연 분만을 돕는 분만법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아로마 분만

 

아로마 분만은 우리가 흔히 심신을 안정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아로마 테라피를 분만에 적용한 분만법이다. 아로마 오일을 사용하여 하복부 등을 계속하여 마사지 해주는 방식으로 분만을 촉진시켜주고, 기분 좋은 후각적 자극을 통해 통증을 완화시키고 마음의 평온함을 주는 효과를 통해 자연분만을 효과적으로 돕게 된다.

 

라마즈 분만

 

라마즈 분만은 출산 이전 훈련을 통해 몸을 이완시켜주는 기술과 호흡법, 명상법을 습득한 후 이를 출산 시 적용하여 진통을 줄여주는 분만법이다. 출산 시 호흡을 조절하면서 명상을 통해 기분 좋았던 부분을 상기시켜주는 방법으로 명상과 호흡을 통해 산모의 통증을 완화시킴으로써 자연분만을 돕게 된다.

 

뉴연세여성병원 김희연 원장은 "분만을 통해서 산모가 느끼는 진통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만큼 고통스럽습니다. 많은 여성분들이 진통에 대해 두려움을 느끼고, 불안감을 느끼는 건 당연한 일인데요. 최근에 통증을 줄일 수 있는 다양한 분만법들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만방법 통해 분만 시 통증을 줄이고 마음의 평온함을 가져와 자연분만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라고 전했다.

 

르봐이에 분만

 

르봐이에 분만은 태아를 위하여 만들어진 분만법이다. 태아에게 스트레스가 될 수 있는 요소들을 최소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게 되는데 분만 시 시각, 청각, 촉각, 호흡, 중력 다섯 가지를 고려하게 된다. 최대한 태아를 편안하게 만들어주는 것에 의미가 있는 분만법이다.

 

좌식 분만

 

좌식 분만은 누워서 하는 분만이 아니라 의자 형태로 만들어진 분만대를 이용해 앉아서 분만을 하는 방법이다. 진통 시 앉은 자세를 취하게 되면 골반이 1~2cm 더 벌어진다는 점을 이용한 분만법이다. 진통이 생길 시 흔들의자에 앉아 몸을 흔들고 움직이면서 힘을 주면 진통을 줄일 수 있고 분만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가족분만

 

가족분만은 가족과 함께 분만을 할 수 있는 분만법이다. 가족이 옆에 있음으로써 마음의 평온함을 가져와 산모가 분만에 집중하고 불안한 마음을 안정시킬 수 있게 도와주게 된다. 가족분만 시 사용하는 침대는 특수 설계되어 분만대기-분만-분만 이후 회복까지 한곳에서 이뤄지게 되어 산모가 무리하게 움직일 필요성이 없는 장점이 있다.

 

자연분만을 선택하는 산모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이 바로 어마어마한 진통이다. 자연분만의 통증을 줄여주고 순산을 도와주는 다양한 분만법을 이용하여 출산을 단순히 고통스러웠던 순간으로 기억하는 것 보단 아름답고 신비했던 경험으로 남겨 다음 출산이 두려워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