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월드]산모에게 안정감을 주는 가족분만법

[스포츠월드]산모에게 안정감을 주는 가족분만법

산모에게 안정감을 주는 가족분만법

출산의 고통을 함께 나누고, 가족간의 친밀감도 높일 수 있어..

출산 시 산모는 극심한 진통으로 인한 고통은 물론, 정신적인 불안감을 심하게 겪는다. 현대사회에서는 의료기술이 좋아 출산 중 산모가 사망하는 일이 크게 줄었지만, 과거에만 하더라도 출산을 하다 사망하는 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날 만큼 출산은 매우 위험하기도, 또 고통스럽기도 한 과정이다.

 

이 때문에 산모의 분만을 돕기 위해서 고안되는 분만법들은 산모의 진통을 줄여주고 정서적인 안정을 도와줄 수 있는 방법들이 많다. 예를 들면 산모가 현재 처한 고통과 불안한 상황을 잊고 좋은 생각을 명상을 통해 떠올리며 호흡에 집중을 하여 진통을 잊을 수 있도록 해주는 라마즈 분만, 아로마 오일을 이용하여 빠른 분만을 유도하고 향기를 통해 정서적 안정을 이끌어내는 아로마 분만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최근에는 산모가 출산과정에서의 고통을 잊고 안정적인 출산을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인 가족분만을 찾는 부부들이 늘고 있다고 한다. 가족분만은 산모가 출산 시 느끼는 불안의 근원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러한 상황을 통제해줄 수 있는 분만법이다.

 

먼저 하나의 분만실에서 여러 명의 산모가 분만을 하는 시스템은 산모들간의 상호적인 불안감을 유발할 수 있다. 이미 자신의 진통과 출산에 대한 두려움으로 공포감을 느끼고 있는 산모가 옆 산모의 비명소리 등에 더욱 공포감을 느낄 수 있으며, 또한 가족이나 친밀한 이들과 분리되어 있는 그 순간의 불안감은 더욱 가중될 수밖에 없다..

 

가족분만은 이런 분만의 순간, 산모가 분리된 공간에서 배우자나 가족과 함께 함께 분만을 맞이할 수 있는 분만법이다. 가족분만을 통해서 산모는 조용하고 안정적인 분위기를, 배우자 및 가족들은 분만에 함께 참여하여 생명의 탄생 순간을 함께 경험하고 출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회를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자리이동이 없어 흐름이 끊어지지 않는 자연분만법

 

뉴연세여성병원 김희연 원장은 “가족분만법은 산모가 보다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자연분만을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친밀감을 느낄 수 있는 가족들과 함께함으로 마음의 안정은 물론,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추억도 만들 수 있으며, 특수 침대를 통해 산모가 분만에만 집중하는 것이 가능합니다.”라고 전했다.

 

가족분만 시 사용되는 특수 침대는 산모가 따로 움직일 필요 없이 분만 대기에서부터 분만, 회복의 모든 출산과정에 따라 변형이 가능하다. 때문에 분만과정 가운데 산모의 자리 이동이 필요하지 않아 분만의 흐름이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다.

 

모든 과정에서 남편이 동행하면서 산모의 고통을 간접적으로 나마 분담할 수 있으며, 출산 이후에 아기의 탯줄을 직접 자르게 됨으로 가족에게는 매우 의미 있는 시간이 될 수 있다.

 

실제적으로 가족분만을 통해 출산을 하는 경우 일반적인 분만에 비해 자연분만의 성공률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그래서 최근에는 가족분만을 통한 출산을 원하는 산모와 가족들이 더욱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처럼 출산의 고통을 함께 나누고, 가족간의 친밀감과 유대감을 높이는 가족분만법으로 의미 있는 시간을 만들어 보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