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그리드]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위한 상식

[데일리그리드]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위한 상식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위한 상식

산모와 아기의 건강을 지키기 위하여 알아두어야 할 사항

여성의 신체 건강은 임신과 출산 이후 큰 변화를 겪게 된다. 임신 과정에서 자궁과 골반근육, 질 근육 등이 늘어져 여성의 성기능 및 여성건강에 변화가 생기는 것은 물론 허리에 무리가 가 척추 질환이 발생하거나 잘못된 산후조리로 인해서 산후풍을 겪는 등 각종 건강 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임신을 계획하는 단계에서부터 산후조리까지 이어지는 과정에서 주의해야 할 몇 가지 사항에 대한 숙지와 실천이 필요하다. 여성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건강한 출산 준비에서부터 산후조리 과정, 금천구 출산 뉴연세산부인과 김희연 원장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Q. 임신 전, 건강한 임신을 위한 준비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임신 계획은 많은 분들이 생각하고 있는 것 보다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가장 건강한 상태에서 임신을 하게 되면 태아가 건강한 것은 물론 산모가 임신 기간을 큰 어려움 없이 보낼 수 있는 역할을 하기도 하는데요, 보통 임신 준비 기간을 약 6개월 가량으로 잡고 적당한 운동과 식습관으로 체중조절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평소 당뇨나 고혈압의 가족력이 있다면 이에 대한 관리를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으며, 생리불순, 자궁 근종, 자궁경부암, 각종 감염질환에 대해서 면밀히 검사를 받고 예방접종 및 치료 후 임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Q. 태교는 언제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요?

 

A. 태교는 두 가지 역할을 합니다. 먼저 식습관 개선과 학습 등을 통해서 태아의 발달 및 뇌 발달을 돕는 역할, 그리고 부모가 태아에 대해서 더욱 친밀감과 애착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임신을 하고 난 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임신 초기에는 태아의 신체 구성 및 발달이 이루어지며 임신 중기에 이르면서 대뇌피질의 발달 및 정서적인 발달이 이루어지고, 외부에서의 청각 및 감정적 자극 등을 받아들이기 시작하므로 시기에 알맞은 태교를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Q. 건강한 산후조리를 위해서 알아두어야 할 사항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A. 먼저 산후조리란 임신과 출산으로 지치고 변화한 몸과 마음을 쉬는 기간인 만큼, 정서적인 안정을 위한 환경을 조성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찬바람을 직접 쐬지 않고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해주는 것이 좋으며, 자궁수축과 산후 부종을 완화해줄 수 있는 식단 위주로 식사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를 비롯하여 몸의 관절과 근육이 약해져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딱딱한 음식을 먹는다거나 무거운 물건을 든다거나 과도한 신체활동은 자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밖에도 산모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임신과 출산에 관련된 상식은 다양하지만, 임신 계획 및 임신 기간, 그리고 출산과 산후조리에 걸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산모가 마음의 평온을 유지하는 것이다. 건강한 출산을 위해서는 산모 스스로는 물론 배우자와 가족 등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