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제]뉴연세여성병원의 몸과 마음의 휴식을 위한 산후조리법

[서울경제]뉴연세여성병원의 몸과 마음의 휴식을 위한 산후조리법

뉴연세여성병원의 몸과 마음의 휴식을 위한 산후조리법

단순 휴식이 아닌 신체 건강 회복과 우울감 극복을 위한 산후조리 방법

임신기간, 자궁 안에서 계속해서 자라나는 태아와 함께 여성의 골반근육은 점점 늘어나게 되고 골반 내 장기들은 점차 짓눌려 아래로 향한다. 태아와 양수의 무게로 인해서 척추 및 관절에 무리가 더해지고 호르몬 분비의 영향으로 감정적, 그리고 신체 기능적인 부분에 큰 변화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 때문에 출산 후 산후조리 기간은 신체의 건강을 회복하는 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렇다면 효과적인 건강회복을 위한 올바른 산후조리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건강한 산후조리의 첫걸음, 산후우울증 다스리기

 

금천구 산후조리 뉴연세산부인과∙산후조리원 김희연 원장은 “산후조리를 할 때에는 임신과 출산으로 인해서 발생한 신체적인 변화 회복을 위한 산후조리는 물론 출산 후 발생할 수 있는 우울감 및 불쾌감에 대한 관리까지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합니다.”라고 전했다.

 

김 원장은 특히 산후조리 시 산후 우울감 관리의 중요성을 더욱 강조하였다. 출산을 하게 되면 출산 후 신체적인 불편감, 그리고 육아에 대한 불안감이나 여성으로써의 매력이 감소되었다고 느끼는 등의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서 우울감을 느끼게 된다.

 

그런데 이런 우울감을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하고 방치해두게 되면 심한 경우 산후우울증으로 발전하여 육아 및 가정생활에 큰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산후우울감을 개선해주기 위해서는 먼저 충분한 휴식을 취하기 편한 공간에서 산후조리를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다.

 

가사노동이나 육아에 대한 부담감 없이 편안히 쉴 수 있는 공간에서 산후조리를 하는 것은 신체적인 건강 회복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안정에도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최근에는 이러한 산후조리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집에서의 산후조리 대신 산후조리 업체를 선택하여 산후조리를 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이렇게 산후조리를 지원하는 업체에서는 출산 시 발생한 신체적인 회복을 도와주기 위한 생활적인 편의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신생아의 육아 일부를 도와 육아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주며 산모 신체 회복을 촉진시켜주기 위한 마사지 및 식단 등을 제공한다.

 

또한 필요에 따라서 모유수유나 육아와 관련된 간단한 교육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산후조리 기간을 신체회복과 정신적인 건강을 위한 시간, 그리고 본격적인 육아를 앞두고 대비할 수 있는 시간으로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임신과 출산으로 인해서 지친 몸과 마음, 산후조리기간은 이러한 건강을 회복해주기 위해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간인 만큼, 산모가 가장 편안하게 지낼 수 있는 장소를 선택하여 산후조리를 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