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연세여성병원


홈페이지 상에서의 진료 예약은 예약확정이 아닙니다. 담당자가 확인 후 연락을 드립니다.

처녀막재생술

처녀막은 질 입구를 가리고 있는 얇은 근육조직으로 질 입구를 둘러싼 주름 조직 입니다. 그 주름 사이에 지름 2cm 정도의 구멍이 뚫려있어 한 달에 한 번씩 그 사이로 생리혈이 흘러나오며, 이 구멍을 처녀막공(處女膜空)이라고 하는데, 처녀막공의 형태는 사람마다 다르다. 반원형인 사람도 있고 타원형인 사람도 있으며, 엄마 뱃 속에 있을 당시 처녀막 주름이 너무 발육된 경우에는 출생 후에도 구멍이 없을 수 있다.

이것을 의학적으로는 ‘처녀막 폐쇄’라고 하는데, 이렇게 되면 생리를 배출하지 못해 수술을 해야 할 지경에 이른다. 일반적으로 처녀막은 처음 성교할 때 파열되지만, 처녀막 자체가 매우 약한 조직이라 성교 이외의 상황에서도 파열되는 수가 있다. 과격한 운동을 한 적이 있거나, 자전거를 타다가 장애물이 심하게 부딪친적이 있거나, 승마를 오래 탄 여성이라면 처녀막이 파열됐을 가능성을 생각해보는 것이 좋다. 또한 여성의 몸 안에 처녀막이 있는 이유는 질이 외부 세균이나 박테리아에 감염되는 것을 막아주기 위해서다.

처녀막의 파열은 일어난 정도에 따라 처녀막의 팽창 정도와 그 구조에 따라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처녀막 파열시 출혈이 동반되는 것으로 믿고 있으나, 모든 여성에서 해당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때로는 처녀막의 파열과 함께 다량의 출혈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드물지만 처녀막이 매우 질겨서 짧은 기간 내에 반복된 성교에도 불구하고 찢어지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