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연세여성병원


홈페이지 상에서의 진료 예약은 예약확정이 아닙니다. 담당자가 확인 후 연락을 드립니다.

  피임

원치 않는 임신을 피하기 위한 피임 방법

여성의 건강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피임
피임은 계획되지 않는 임신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피임을 위한 방법은 매우 다양하며, 자신의 상황에 맞는 피임법을 선택하고 올바르게 적용해 나가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피임의 종류, 각 피임 방법의 부작용, 실패율 등에 대해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의를 하고 나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위급한 상황시에만 복용해야하는 사후피임약 사후피임약
경구피임약
기구피임법

1. 사후피임약

위급한 상황시에만 복용해야하는 사후피임약

사후피임약은 여러 피임방법의 한 가지로 인식되어서는 안됩니다.
피임이 실패할 의심이 들 때, 임신의 우려가 있을 때 관계 후 72시간~120시간 내로 복용하면 피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사후피임약(응급피임약)은 반드시 산부인과에서 처방을 받아 복용을 할 수 있으며, 24시간 내에 복용하면 피임률은 95%이상이며 관계 후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복용이 이루어져야 하며, 복용 시간이 점점 늦춰질수록 피임확률을 떨어지게 됩니다.

사후피임약 복용 전 주의사항

고용량의 호르몬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복용 후 일시적인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산부인과 전문의 상의 후 복용되어야 합니다.

2. 경구피임약

경구피임약은 배란을 억제하고 수정란의 착상을 방해하여 피임 효과를 냅니다.
피임확률을 높고 성관계를 방해하지는 않는다는 장점이 있지만 매일 복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안전한 피임 방법 중 하나이며 피임 목적 뿐만 아니라 생리불순이나 월경과다 등 증상을 치료하기 위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경구 피임약 복용 전 주의사항

생리가 시작되기 3일 이내에 복용을 시작하여 매일 같은 시간에 한 알씩 복용해야 하며, 경우에 따라 부종, 여드름 등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35세 이상 흡연자는 혈전증 위험이 높아 금기입니다.

3. 기구피임법

자궁내장치를 통한 피임법

황체호르몬 자궁 내 피임장치로 미레나, 카일리나는 사용기간이 5년으로 생리가 끝날 무렵 시술을 하게 됩니다. 미레나 시술 후에는 생리양이 줄고 생리기간도 단축되며 생리통도 감소하는 효과가 있으며 시술 후 3~6개월 정도는 생리 외에도 비정상 출혈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양이 매우 적어 라이너 정도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각 장치마다 특징이 있으니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의 후 결정되어야 합니다.

미레나

- 레보노르게스트렐 함량 :52mg

- 효과 :최대 5년간 피임

- 두께 :4.4mm

- 특징 :기존 루프와 호르몬제의 장점을 합친 곳으로 피임효과와 더불어 생리양, 생리기간도 줄어 생리통이 심한 경우 치료방법으로도 사용되기도 합니다.

카일리나

- 레보노르게스트렐 함량 :19.5mg

- 효과 :최대 5년간 피임

- 두께 :3.8mm

- 특징 :수정과 착상을 방해하는 원리의 피임법으로 사이즈가 작고 얇아 이물감이 적으며 임신 계획이 있을 경우 제거하면 즉시 가임력의 회복이 가능합니다.

구리루프(노바티)

- 레보노르게스트렐 함량 :없음

- 효과 :최대 5년간 피임

- 두께 :없음

- 특징 :자궁내막에 염증을 일으켜 96-98% 피임효과를 나타내며 50%에서 생리양이나 생리통 증가를 보일수 있으며 자궁내막염이나 부정출혈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구분 미레나 카일리나 구리루프(노바티)
레보노르게스트렐 함량 52mg 19.5mg  
효과 최대 5년간 피임 최대 5년간 피임 최대 5년간 피임
두께 4.4mm 3.8mm  
특징 기존 루프와 호르몬제의 장점을 합친 곳으로 피임효과와 더불어 생리양, 생리기간도 줄어 생리통이 심한 경우 치료방법으로도 사용되기도 합니다. 수정과 착상을 방해하는 원리의 피임법으로 사이즈가 작고 얇아 이물감이 적으며 임신 계획이 있을 경우 제거하면 즉시 가임력의 회복이 가능합니다. 자궁내막에 염증을 일으켜 96-98% 피임효과를 나타내며 50%에서 생리양이나 생리통 증가를 보일수 있으며 자궁내막염이나 부정출혈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임플라논 장치를 통한 피임법

항체호르몬을 함유한 길이 4cm, 직경 2cm 정도 되는 장치로 팔 안쪽 피하에 이식하는 방법입니다. 지속적으로 호르몬이 소량 분비되어 배란을 억제하여 3년 정도 피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피임 효과는 높은 편이나 경우에 따라서 불규칙한 질출혈이나 무월경,두통, 체중증가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께 추천해드립니다.

피임약복용의 금기나 부작용이 있었던 여성

자궁내에 피임기구삽입이 꺼려지는 여성

이전 자궁내피임장치의 부작용이 있었던 여성

자궁내피임장치가 빠진 기왕력이 있는 여성

몇 년간의 피임이 필요한 여성

첫 임신 시기를 미루고 싶은 여성

자녀 나이 터울을 두고 싶은 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