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연세여성병원


홈페이지 상에서의 진료 예약은 예약확정이 아닙니다. 담당자가 확인 후 연락을 드립니다.

생리통과 생리불순

일정했던 생리주기에 변화가 지속되는 경우라면?

한 달에 한 번 생리는 여성 건강의 지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정했던 생리주기에 변화가 있다면?
만약 일시적인 현상이 아닌 지속되는 경우라면 치료시기를 놓치게 될 경우 2차적인 여성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산부인과 전문의를 통해 조기에 검진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상적인 생리 주기는 21일에서 35일 사이이며, 이 주기보다 더 빠르거나 느린 경우에 생리불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정상적인 주기에서 벗어나는 경우라면 몸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이니 방치하지 말고 산부인과 전문의 상담과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호르몬검사, 초음파검사를 통한 원인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생리불순의 원인

호르몬 불균형

스트레스, 우울증, 비만, 급격한 다이어트, 갑상선 및 프로락틴호르몬 이상 등으로 호르몬의 균형이 깨져 월경불순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낭성 난소증후군

- 이 외에도 극심한 스트레스, 무리한 다이어트, 저체중 또는 과체중, 과격한 운동, 조기폐경 등으로 월경불순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정출혈

정상적인 생리기간은 약 21~35일을 주기로 평균 35~50ml 정도의 출혈량이 있으며, 생리를 하는 기간은 3-7일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외 생리 기간이 아닌데, 불규칙적으로 출혈이 있거나 생리기간임에도 너무 적거나 많은 출혈량인 경우 부정출혈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부정출혈의 원인

초기 임신, 비정상적 임신 (유산이나 자궁외 임신 등)

자궁근종, 자궁내막용종, 자궁경부용종, 난소종양, 자궁경부암 등

호르몬 이상

- 내분비 이상(갑상선 기능 이상, 다낭성 난소 증후군 등)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한 부정출혈이 나타날 수 있으며, 생활습관교정과 호르몬 약물를 통해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 급격한 다이어트

급격한 다이어트로 체중 변화가 심하거나 다이어트를 위한 약물 복용, 비만주사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심한 스트레스

심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갑작스럽게 환경적인 변화가 있었을 경우 부정출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약물복용

잘못된 피임약의 복용, 폐경기 호르몬 요법 등으로 여성 호르몬에 영향을 주게 되어 부정출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월경불순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으로 가임기 여성의 5~10%에서 발생하는 흔한 내분비 질환입니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난소를 자극하는 호르몬이 증가하면서 생성되는 낭종, 난자들이 성숙해지지 못하여 발생하는 것을 다낭성난포증후군 이라고 합니다.

발생하는 가장 큰 원인을 난소호르몬의 불균형으로 보고 있는데, 실제 관련된 호르몬이 왕성한 젊은층의 여성들에게 많이 발생하며 유전적인 요인도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인슐린 작용의 저항성, 난소의 시상하부 뇌하수체 축의 내분비계 기능 이상 등 여러가지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여성 호르몬 불균형이 나타납니다. 부정출혈, 무월경, 희발월경, 비만, 남성형다모증, 여드름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으로 배란에 문제가 생기면생식기능이 저하되어 난임의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

당뇨 및 당불내성, 이상지질혈증, 비알콜성 지방간, 고혈압, 심혈관 질환 등 대사증후군, 자궁내막증식증, 자궁내막암

다낭성 난포증후군의 진단과 치료

혈액검사 및 초음파 검사

치료 목표를 증상 완화로 두며, 임신을 계획하고 있다면 배란 유도제의 복용, 임신 계획이 없다면 주기적으로 호르몬 치료를 통해 규칙적인 월경 주기로 되돌아가도록 유도합니다.
특히 비만 환자의 경우에는 치료와 동시에 생활습관의 교정, 체중 관리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