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에서 여성 호르몬은 초경이 시작되는 사춘기에 본격적으로 분비되기 시작하여 성숙되기 시작하며, 성숙기후 노화에 의해 난소의 기능이 급속히 소실됨으로서 여성호르몬이 급격히 감소되는 갱년기가 50세 전후에 시작됩니다. 갱년기 시기가 되면 여성은 생식 능력을 잃게 되며 급격한 노화가 되기 시작하는 임계점에 도달합니다.
폐경이 되면 비뇨생식기의 노화로 잦은 요로 감염 및 요실금과 성교통이 초래되고, 피부의 노화가 오게 되며, 골겨계의 노화로 골다공증이 초래되고, 심혈관 질환의 발생이 급격히 증가하고, 근력과 뇌기능의 저하가 초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평균 수명의 연장으로 많은 여성들이 갱년기 후의 인생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많은 병원에서 갱년기 치료를 시행 받고 있습니다.
자궁이 없는 경우는 여성호르몬제만을 사용하며, 자궁이 있는 경우 황체 호르몬과 병합하여 치료합니다. 자궁이 있는데 황체호르몬 없이 여성호르몬제만을 사용하는 경우 자궁내막암의 발생이 증가하게 되므로, 자궁이 있는 경우 반드시 여성호르몬과 함께 황체호르몬을 같이 사용하여야 합니다. 월경을 원하는 경우 황체호르몬을 주기적으로 사용하며, 월경을 원하지 않는 경우 지속적으로 황체호르몬을 사용합니다. 여성 호르몬제의 경우 경구로 먹는 약과 피부에 붙이는 패취제와 겔 타입의 바르는 약물과 질정제 등이 있습니다.
평균 수명의 증가로 폐경 후 맞이하여야 하는 삶이 전체 삶의 1/3 이상이 되었습니다. 적극적인 갱년기에 대한 대처는 삶의 질을 높이고, 수명의 연장을 가져옵니다. 일부 메스컴이나 주위에서 하는 혼란스러운 말에 이끌리지 말고 주치의와 상담을 통한 현명한 대처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