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한국]임신 중 가장 중요한 태교, 건강관리

[스포츠한국]임신 중 가장 중요한 태교, 건강관리

임신 중 가장 중요한 태교, 건강관리

건강한 임신기간을 보내기 위한 산모 건강관리 방법

요즘 예비부모들 사이에서는 태교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태아의 뇌 발달, 혹은 정서 발달에 좋다 하여 태교 책이나 음악CD를 구입하고 어떤 산모들은 멀리 해외까지 태교여행을 다녀오는 등, 태교는 그 방법도 다양하며 방법마다 태아와 산모에게 미치는 영향 역시 다양하다.

 

하지만 태교의 가장 핵심 적인 것은 바로 산모의 정신과 신체적인 건강상태에 안정을 주어 건강하고 안전하게 출산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그렇다면 건강한 임신기간을 보내기 위한 산모건강관리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신체 건강은 기본, 음식을 통한 태교

 

음식은 매일매일 섭취하는 것이다. 때문에 임신 중에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바로 무엇을 먹고, 어떻게 먹는지 하는 것인데, 이러한 음식에 대한 태교의 기본은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영향균형을 맞추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나 임신 초기에는 입덧의 영향으로 자칫 잘못하면 산모에게 맞는 음식만 먹는 등에 치우친 식습관을 유지하게 되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 임신 초기는 태아의 뇌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므로 영양 균형을 맞춘 음식섭취가 더욱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태교는 물론 자연분만까지 돕는 임산부 운동

 

몸이 무거워지는 임신기간, 움직이는 것 자체도 쉽지 않고 임신을 한 상태에서 운동을 한다는 것이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임신 중이라 하더라도 운동은 꼭 필요한 필수 요소 중 한가지로 꼽히는 태교방법으로, 무리가 되지 않는 정도로 꾸준하게 도보운동이나 전문가의 지도 아래 요가와 같은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다.

 

뉴연세여성병원 김희연 원장은 “임신 중 운동은 산모의 과체중을 예방해주고 태아가 과숙아가 되는 것을 예방해주며, 임신성 당뇨, 임신중독증과 같은 임신 중 발생하기 쉬운 질환을 예방해주어 자연분만율을 높여주는 것은 물론, 신체 활동을 통해서 산모의 엔도르핀 분비를 돕고 스트레스 해소를 도와주기 때문에 태아에게도 긍정적 영향을 주는 태교방법입니다.” 라고 전했다.

 

태교의 기본은 심리적인 안정

 

태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산모의 정서상태가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것이다. 이를 돕기 위해서 하는 태교가 바로 음악을 듣거나 책을 읽고, 태교여행을 하는 등의 방법인데, 태아의 뇌를 자극하여 발달하는데 도움을 주는 태교방법들이기도 하지만, 가장 기본적인 것이 바로 산모의 심리적인 평화를 주는 것이다.

 

그만큼 태교에 있어서 산모의 정서적인 부분은 매우 중요하다. 무조건 태아에게 좋은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산모 스스로도 즐겁고 행복한 기분을 유지할 수 있는 태교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태교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서 건강한 태교를 할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