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럴드경제]진통을 줄여주는 다양한 분만방법

[헤럴드경제]진통을 줄여주는 다양한 분만방법

진통을 줄여주는 다양한 분만방법

자연분만을 돕는 다양한 분만방법, 진통은 줄이고 출산의 기쁨은 두 배로

대다수의 여성들이 살면서 느껴본 가장 큰 고통으로 출산 시 느끼는 진통을 꼽는다. 여성의 작은 자궁과 골반, 골반 내 장기들을 밀어내며 자리를 잡는 태아로 인해서 임신기간 중 여러 가지로 불편을 겪는 것은 물론 좁은 골반과 산도를 넓히며 출산을 하며 겪는 진통은 여성에게 어마어마한 고통으로 다가오게 된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생명이 빛을 볼 수 있도록 고충을 마다하지 않는 산모들을 위하여 진통을 줄여주고 분만을 더욱 안전하게 해낼 수 있는 다양한 분만방법을 적용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금천구 출산 뉴연세여성병원 김희연 원장은 “자연분만 시 산모가 느끼는 고통은 상상 이상입니다. 신체적으로 느껴지는 통증은 물론, 아이와 자신의 안전 및 생소한 고통에 대한 두려움이 더해져 매우 불안한 시간이 될 수 밖에 없는데요, 여러 분만법을 이용하여 이런 통증과 불안감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라고 전했다.

 

수월한 분만을 돕는 분만법

 

그렇다면 출산을 돕는 분만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는 분만방법이 바로 라마즈분만법이다. 라마즈분만은 긍정적인 것을 연상하고, 호흡에 모든 신경을 집중하며 몸을 편안하게 이완해주는 방법을 꾸준히 훈련하여 분만 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산모가 느끼는 불안감을 덜어주며 통증으로 모든 신경이 집중되지 않도록 해주는 역할을 한다.

 

아로마를 이용한 아로마분만 역시 아로마 오일을 이용하여 통증이 나타나는 부위를 편안하게 마사지해주고 분만을 유도할 수 있는 부위를 지속해서 마사지를 해줌으로써 분만이 수월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촉진을 해준다. 또한 아로마의 향기를 통해 심적인 안정을 주는 것은 기본적인 효과다.

 

위의 분만법들이 산모의 진통에만 그 초점을 맞추었다면 르봐이에분만은 신생아의 입장에서 분만을 받아들인 방법이다. 엄마의 따뜻하고 아늑한 자궁 안에 있던 아이가 갑작스레 세상 밖으로 나왔을 때 느끼는 다양한 충격을 완화해주기 위한 방법으로, 아기의 청각, 시각, 촉각, 정서 등을 고려한 고요하고 배려심이 있는 분만 환경은 산모에게도 안정감을 줄 수 있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가족분만은 임신과 출산을 산모를 넘어서서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는 분만법이다. 산모 홀로 외롭고 불안한 분만 환경에 놓여지지 않도록 별도로 마련되어 있는 개별적인 분만실에서 아이의 아버지는 물론 가족들이 산모의 불안감을 덜어주기 위하여 분만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 분만법이다.

 

특히 가족분만에 이용되는 특수한 침대는 산모가 분만 대기에서부터 분만 후 휴식까지 모두가 가능할 수 있도록 조절이 되기 때문에 산모가 침대를 옮겨가며 분만의 맥이 끊기지 않도록 해주는 역할을 한다.

 

이렇듯, 산모의 심적, 신체적 고통을 완화해주기 위한 분만법은 다양하다. 출산 이전 자신에게 알맞은 분만법을 찾아 미리 훈련을 하고 분만 시 수월하게 적용을 한다면 통증은 줄이고, 분만 시 안정감은 더욱 올려주어 기쁜 출산을 맞이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