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데일리]뱃속의 아이 위해선 어떤걸 먹어야 하나요?

[아이티데일리]뱃속의 아이 위해선 어떤걸 먹어야 하나요?

뱃속의 아이 위해선 어떤걸 먹어야 하나요?

금천구 뉴연세산부인과 전문의가 말하는 임신 중 영양관리 방법

임신 기간은 약 40주를 전후로 하게 되는데, 이 긴 임신 기간 동안에 산모는 하나부터 열까지 뱃속의 아기에게 온 신경을 기울이게 된다. 출산을 위한 준비에서부터 행동 하나하나, 더 나아가 임신기간 동안의 식생활 문제도 빠질 수 없는 임산부들의 고민사항이 된다.

 

요즘은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서 여러 산모들과 함께 서로의 고민과 임신 정보를 나누고 얻지만, 이렇게 습득한 정보는 정확성이 드러나지 않아 산모들이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다.

 

따라서 임신기간 동안 무엇을 먹고, 무엇을 먹으면 안 되는지에 대한 산모들의 고민과 궁금증을 통해 올바른 임신 중 영양관리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임산부에게 과도한 음식 제한은 불필요

 

예로부터 어른들은 임신 중에 까다롭게 음식을 금기시하곤 했는데, 대표적으로 닭이나 오리를 꼽을 수가 있다. 닭을 먹게 되면 아기가 닭살이 된다거나, 오리를 먹으면 손발이 붙어서 나온다는 이유로 금기 음식으로 꼽았는데, 이는 어디까지나 근거 없는 속설이다.

 

오히려 닭이나 오리는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임산부가 섭취하기에 좋은 음식으로 먹는데 전혀 문제가 없다.

 

이처럼 전해 내려오는 속설 외에도 인터넷 상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임산부 금기음식 리스트로 먹고 싶어도 먹지 못해 괴로워하지 말고, 모든 것이 과유불급이듯이 적당히 먹도록 하고 굳이 불필요하게 음식을 제한할 필요는 없다.

 

음식으로 적정 보충이 어려운 영양소는 종합비타민 복용으로 충족

 

임신 중에는 음식만으로도 부족한 영양을 보충하기 위해 영양제를 복용하게 된다. 그 중 대표적인 영양소가 바로 ‘엽산’인데, 임신 초기(약 12주 내)에는 태아 신경계 등 모든 장기가 생겨나 완료되는 시기로, 엽산이 이때 태아의 신경관결손과 같은 중추신경계 기형을 예방해주기 때문에 복용을 권하고 있다.

 

엽산이 포함된 음식도 시금치나 깻잎, 키위, 토마토 등이 있으나 일반적인 음식으로 섭취하는 양으론 부족하기 때문에 정제된 제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

 

평소 규칙적으로 균형 잡힌 식사를 한다면 비타민이나 미네랄 등은 꼭 보충하지 않아도 되지만, 임신 초기 입덧이나 직장생활 등으로 규칙적인 식생활이 어렵다면 종합비타민을 복용하여 영양소를 보충해주는 것이 좋다.

 

이때 복용하는 종합 비타민은 일반 성인용 비타민의 경우 허용함량을 초과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임산부 적정용량으로 들어간 임산부 전용 종합비타민을 복용하는 것이 좋다.

 

금천구 뉴연세산부인과 김희연 대표원장은 “좋은 음식, 좋은 영양제가 태아에게 도움이 되는 것이 맞지만, 예민하게 음식을 가리거나 먹지 못해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출산하여 육아를 하는 데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건강하고 올바른 식생활과 함께 산모 스스로의 마음을 다스리는 것이 중요합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