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한국]다양한 분만방법으로 자연 분만율 높인다

[스포츠한국]다양한 분만방법으로 자연 분만율 높인다

다양한 분만방법으로 자연 분만율 높인다

산모의 통증을 덜어주고, 자연분만을 돕는 분만방법

출산을 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수술적 조치 없이 직접 분만을 하는 자연분만방법과 수술을 통해서 출산을 하는 제왕절개 방법, 두 가지의 분만법 모두 각기 장단점이 있지만 출산 이후 빠른 회복과 이후의 출산을 위해서 자연분만을 희망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자연분만은 분만 시 자궁이 수축되고 산도를 통해서 태아가 빠져 나오는 동안의 고통을 산모가 그대로 느끼기 때문에 그 극심한 진통에 대한 공포감을 견디지 못해 제왕절개를 선택하는 산모들도 많다.

 

뉴연세여성병원 김희연 원장은 “분만 시 진통은 처음에는 약 10분에서 15분 간격으로 나타나게 되며 점차 그 주기가 짧아집니다. 자궁수축이 계속해서 일어나며, 자궁경부가 개방되고, 태아가 골반 내로 진입하면서 산모는 견디기 힘든 극심한 통증에 시달리게 됩니다.” 라고 전했다.

 

그만큼 큰 분만의 고통을 덜어주고 좀 더 수월한 자연분만을 돕기 위한 여러 가지 분만방법들이 개발되었으며, 이렇게 진통을 덜어주고 안정적으로 자연분만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분만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산모의 공포를 덜어주는 가족분만

 

가족분만은 말 그대로 가족과 함께 분만을 할 수 있는 분만방법이다. 산모가 좀 더 편안한 분위기에서 분만에 집중하고 불안한 마음을 안정시킬 수 있도록 가족이 옆에서 함께 분만을 도울 수 있으며, 가족분만을 위한 침대는 특수하게 설계되어 분만대기-분만-분만 이후 회복까지 한 침대 위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산모가 무리하게 움직일 필요성이 없다.

 

호흡과 명상을 이용한 진통의 감소, 라마즈 분만

 

라마즈 분만법은 몸을 이완시켜주는 기술과 호흡법, 그리고 명상법을 출산 이전의 훈련을 통해서 습득한다. 그리고 이를 출산 시 적용하여 진통을 줄여주게 된다. 라마즈 분만법은 몸을 이완시켜주고 호흡을 조절하고, 명상을 통해서 진통 이외의 기분 좋고 안정적인 부분을 상기시켜주어 고통을 감소시켜주고 자연분만을 돕는 분만방법이다

 

아로마 테라피로 진통을 완화시켜주는 아로마 분만

 

아로마 분만은 우리가 흔히 신경의 안정을 위해서 이용하는 아로마 테라피를 분만에 적용한 분만 방법이다. 아로마 오일을 이용하여 하복부 등을 계속해서 마사지해주면서 분만을 촉진해주며, 후각적인 자극을 통해서 고통을 줄여주고 마음의 평온함을 주는 효과를 통해서 자연 분만율을 높여주는 분만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출산 시 산모가 느끼는 고통은 여성이 살면서 느낄 수 있는 최고의 고통이라고 할 수 있다. 그만큼 여성들이 분만 진통에 대해서 공포감을 느끼는 것도, 불안감을 느끼는 것도 매우 당연한 일일 수 밖에 없다.

 

이러한 진통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감을 줄여주기 위해서는 출산 이전에 분만에 대한 이해와 훈련이 필요하다. 분만에 대비하는 과정을 통해서 분만 시 느낄 수 있는 공포감과 불안감을 안정시켜주는 것이 건강한 분만을 위한 가장 좋은 대비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