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3년 09월 16일
- 14079 보기
산모에게 안정감을 주는 가족분만
자연분만률을 높여주는 가족분만을 찾는 산모가 늘고 있다
최근 다양한 출산 방법을 통해서 산모가 분만 시 느끼는 통증을 완화시켜주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아로마 오일을 이용하여 진통 감소와 마음의 안정을 유도하는 아로마 분만, 호흡과 명상을 통해서 진통 외의 다른 곳에 신경을 집중하게 해주는 라마즈 분만 등이 있지만 여러 분만 방법 중에서도 최근 가족분만이 산모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한다.
분만실에서 산모의 손을 잡고 분만에 참여하는 남편의 모습, 외화에서나 보았을 법한 이런 장면이 최근에는 우리나라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풍경이 되었다. 바로 가족분만이라는 분만방법 중 한가지로, 산모들이 마음의 안정을 가지고 출산을 할 수 있도록 고안된 방법이다.
남편이나 가까운 가족이 출산 시 함께 할 수 있도록 독립되고 아늑한 공간에서 분만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 가족분만은 여러 산모들과 함께 한 분만실에서 다른 산모의 진통과 분만장면을 공유하면서 불안감이 커지는 일반 분만에 비해 산모가 느끼는 안정감이 매우 큰 분만방법이다.
또한 의료진의 의료행위가 산모는 물론 분만에 참여하는 가족에게도 오픈 되어 있기 때문에 과정에 대한 투명도가 높아서 의료행위에 대한 신뢰감이 더욱 높다는 장점이 있다. 이 밖에도 가족분만의 장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가족분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자연분만률을 높여주는 가족분만
뉴연세여성병원 김희연 원장은 “가족분만은 산모가 가장 안정적인 환경에서 분만을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 분만방법입니다. 가장 친밀감을 느끼는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다는 점에서부터 특수 침대를 이용해 분만 시 여기저기 자리를 옮기지 않고 한 자리에서 분만의 모든 과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산모가 분만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라고 전했다.
가족분만에 사용되는 특수 침대는 산모가 분만 대기에서부터 분만, 회복까지 모두 가능 할 수 있도록 다양하게 변형된다. 덕분에 산모가 분만 과정에서 무리하게 자리를 옮기지 않을 수 있어 분만의 흐름이 끊기지 않고 좀 더 차분한 분만이 가능하다.
그리고 직접적으로 진통을 겪지 않는 남편이 분만 과정을 지켜보며 분만에 대한 고통을 함께 나누고 이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남편이 신생아의 탯줄을 직접 잘라줄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뜻 깊은 시간이 될 수 있다.
이렇게 산모가 느끼는 진통과 분만에 대한 공포를 가족이 함께 나누고 안정시켜주며 분만을 하는 가족분만은 실제로 일반적인 분만에 비해서 자연분만 성공률이 높다. 때문에 가족분만을 통해서 분만을 희망하는 산모들이 점차 늘고 있는 추세다.
산모의 고통을 나누고, 부모로써의 역할을 함께 하는 가족분만, 건강한 출산방법을 찾고 있다면 가족분만을 통해서 분만을 하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