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4년 01월 16일
- 13601 보기
정기적인 부인과 검진, 여성건강에 매우 중요
부인과 정기 검진이 부인과질환의 초기발견 및 치료를 가능하게 한다
우리나라 여성들의 경우 아직 정기적인 부인과검진에 대해서 중요성을 절실하게 느끼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산부인과 방문 및 검진에 대해서 다소 거부감 등을 가지고 있는 여성들이 아직 많아서 부인과검진의 초기 발견과 정확한 치료에 어려움을 겪는 일이 많다.
실제로 적지 않은 여성들이 임신을 하고 난 후에 처음으로 산부인과를 방문하는 경우도 있을 만큼 부인과검진에 대하여 무관심한데, 사실 여성에게 있어서 꾸준한 부인과 검진 및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여성에게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부인과질환이 바로 질염이다. 질염은 여성들이 여성병원을 찾는 질환 1위일 만큼 빈번하게 발생하는 질환인데, 자주 나타나는 질환이며 당장은 가려움증이나 분비물 이상 등의 문제 외에 별다른 불편을 겪지 않는다고 하여 방치하게 되면 이후 만성적인 질염 및 기타 감염 질환이나 심한 경우 불임 등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또한 유방암이나 난소암과 같은 부인과 암 질환 역시 꾸준한 검진이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유방암의 경우 초기 발견 및 치료 시 완치율이 높은 질환으로, 30세 이상의 여성부터는 정기적인 자가 검진 및 정기검진이 권장되고 있으며, 자가 증상 체크만으로는 초기 진단이 어려운 난소암 역시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초기 발견이 가능하다.
정기적인 검진, 누구에게나 필요하다
뉴연세여성병원 김희연 원장은 “많은 여성들이 정기적인 부인과 검진에 대해서 무관심합니다. 부인과검진에 관심이 있다고 하더라도 대체로 중년 이상, 폐경이 다가오는 여성들에 국한되어 생각하는 일이 많은데, 사실 정기적인 검진은 여성이 첫 성관계를 가진 이후부터 주기적으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라고 당부했다.
여성들은 첫 성관계 이후 정기 검진이 필요한 이유는 성관계로 인하여 자궁경부암의 원인균으로 알려진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 가능성이 있어 자궁경부암 발병 확률이 급격하게 높아지기 때문이며, 자궁경부암은 예방접종을 통해서 예방이 가능하고, 꾸준한 검진을 통해서 초기발견 및 치료가 가능하여 정기검진의 중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다.
이 밖에도 생활습관 변화 및 건강을 고려하지 않은 다이어트 등의 이유로 인해서 나타나는 생리불순이나 생리통 등이 이후 여성의 임신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 역시 이에 대한 정확한 원인 및 치료를 위한 검진이 필요하다.
여성 건강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인과 정기검진, 당장의 건강은 물론 더 나아가서 이후 원만한 부부생활과 오래오래 지속될 수 있는 여성건강을 위해서 정기적으로 여성병원을 방문하는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