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4년 08월 14일
- 14041 보기
뉴연세여성병원과 함께하는 모유수유의 긍정적 이유
모유수유가 아이와 엄마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자
일하는 엄마, 워킹맘이 늘어나면서 모유수유를 포기하는 여성들이 크게 늘었었지만, 최근에는 어떻게 해서든 모유를 먹이기 위한 엄마들의 전쟁이 일어나고 있다. 유축기로 모유를 짜내는 고통을 겪어내면서도 아이에게 모유를 수유하고자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금천구 출산 뉴연세산부인과 김희연 원장은 “모유는 엄마로부터 만들어진 아기에게 가장 적합한 영양분입니다. 분유와 같은 대체품으로는 흉내 낼 수 없는, 아이에게 더할나위 없이 좋은 성분이 가득한 것이 바로 모유인 만큼 모유수유는 아이에게 좋은 역할을 하며 뿐만 아니라 엄마에게도 매우 좋은 역할을 합니다.”라고 전했다.
모유수유, 아이의 성장에 미치는 영향
아이가 엄마의 모유를 먹으며 자란 경우 저항력이 향상되어 질병에 대한 면역력이 강하다. 또한 정서와 사회성 발달이 상당히 좋은 편으로 나타났으며, 영아돌연사 및 치열 치과적 문제를 감소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모유는 소화흡수가 잘 되어 장기능을 건강하게 해주며, 설사와 호흡기 질환, 균혈증, 세균성 수막염, 요로감염, 괴사 장염의 빈도가 감소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인슐린 의존성 당뇨나 림프종, 알레르기 및 중이염을 예방해주는 데에도 탁월한 역할을 한다.
엄마에게도 긍정적인 모유 수유
모유수유는 아이 뿐만 아니라 엄마에게도 긍정적이다. 모유수유를 한 산모의 겨우 산후회복이 빠르게 일어나고 산후 출혈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해줄 수 있다. 또한 아이에게 모유를 수유해줌으로써 우울증이 감소되었으며 아이에 대한 정서적인 애착이 강화됩니다.
모유수유를 한 엄마들의 경우 유방암이나 난소함의 발생빈도가 줄어들었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편리하고 안전하며 경제적이기 때문에 많은 부모님들이 최근에는 어떻게 해서든 모유수유를 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모유수유를 하게 되면 엄마의 체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는 속설도 있지만, 사실 모유수유를 해주게 되면 체중이 과다하게 증가하는 것을 예방해주고 산후 회복을 촉진시켜주므로 오히려 모유수유가 체형을 관리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나 모유는 무려 2년 여간 아이의 성장에 맞추어 자연적으로 성분의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에 아이에게 너무나도 적합하며, 일년이 지나게 되면 면역 성분이 더욱 늘어나므로 생후 2년간 모유수유를 꾸준히 해주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많은 여성들이 모유수유를 원한다. 하지만 이런 저런 문제들로 인해서 모유수유를 포기하는 경우가 많은데, 아이와 엄마 모두에게 좋은 만큼 모유수유에 대한 관심을 갖고 꾸준하게 실천을 해준다면 아이와 엄마 모두 건강하게 산후조리를 이겨낼 수 있을 것이다.